남편의 요청으로 매달 완납증명서를 발급하는데 이번 달 발급하려고 하니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어 다시 등록을 해야 하고 홈페이지 주소도 바뀌었다. 내 블로그에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찾아서 오시는 분들이 있던데 그분들에게 좀 더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다시 한번 정리해본다!!
((전자서명법 개정 관련 안내))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된다. 공단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로그인 시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로 이용이 가능하고 브라우저 인증도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데... 개인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개인 인증서만 다시 등록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생긴 모양이다;; 어쨌든 하라는 대로... 다시 등록을 ㅜㅜ
<공동인증서 최초 등록하기>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완납증명서 발급 등의 개인 민원업무는 대표 홈페이지로 변경이 되었다. 원래 발급받던 홈페이지에서 완납증명서를 받기 위해 개인 인증을 누르면 개인 민원업무는 대표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는 문구와 함께 확인을 누르면 바로 아래 사이트로↓↓ 이동이 된다.
국민건강보험
https://www.nhis.or.kr/nhis/index.do
홈페이지 메인으로 가면 완납증명서 발급을 위한 메뉴가 바로 왼쪽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라고 있다. 로그인이 안된 상태이므로 그걸 눌러도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니 상단에 '로그인'을 눌러서 일단 로그인을 해야 한다.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바뀌었으니 처음으로 다시 등록해야 한다.
①공동인증서 등록을 누르고
②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③인증서 선택을 누르면
④인증서 창이 뜨고 개인인증서 선택, 암 호쓰고 등록하면 된다.
공동인증서 등록 완료!!
주민번호를 써서 인증서까지 선택까지. 최초 1회 등록해두면 다음 로그인 때는 인증서만 선택해서 로그인하는 것이다.
------------------------------ 여기까지가 공동인증서 최초등록 방법으로 1번만 하면 된다 ------------------------------
1. 공동인증서 로그인하기
여기서부터는 기존과 동일하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입력창이 뜨고 인증서를 선택해서 확인을 누른다. 확인을 누르면 메인 페이지로 다시 넘어간다.
2.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선택
메인 페이지 아래 왼쪽 부분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한다.
3. 보험료 완납증명서 선택
증명서 발급/확인 메뉴에서
자격 확인서
자격득실 확인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확인서
기타 징수금 납부확인서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증명서
이렇게 건강보험 관련 다양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오늘은 내가 필요한 보험표 완납증명서를 선택해서 프린트 발급을 누르면 되는데 요즘은 바로 프린트되지 않고 PDF 파일로 저장이 된다. (팩스로 받기를 원하면 팩스전송 누르면 된다)
4. 완납증명서 PDF파일로 저장
출력 시 다운로드한 PDF 파일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확인을 누르고 생성된 증명서를 저장해주면 된다.
5. 완납증명서 인쇄하기
저장된 완납증명서 PDF 파일을 열어서 인쇄를 눌러 프린트하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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